YTN INSIDE

[Y스토리] YTN 계열사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선
2020-09-07

YTN 계열사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선 / 제작 후기 - 브랜드팀 양주연

이번 8월, YTN 계열사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로고가 개선되었습니다.

이 개선은 2014년 상암 사옥으로 이전하며 새롭게 CI(Corporate Identity)가 변경된 후 계열사가 리브랜딩 된 것은 처음입니다.

개선된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들을 소개해드리기에 앞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라는 단어를 처음 듣는 분도 있을 것 같아서 간략히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는 브랜드가 지향하는 고유한 연상을 뜻합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명확하게 설정된 브랜드는 다양한 경험 접점에서 일관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마치 애플, 나이키, 코카콜라처럼요.

브랜드 아이덴티티에는

브랜드 철학, 혜택, 서비스, 제품, 로고, 색상, 슬로건, 태그라인, 차별성 등 다양한 요소가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선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인 로고, 심볼, 색상에 대해 재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계열사 로고 개선을 시작한 계기

브랜드팀의 업무 중 하나인 ‘브랜딩(Branding)’은 브랜드가 지향하는 모습인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고객이 브랜드에 대해 갖는 인식인 브랜드 이미지를 동일하게 만드는 활동을 말합니다.

브랜드가 추구하는 모습인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혼동이 있다면

브랜딩이란 불가능한 일이겠죠.

2014년에 CI가 개선되며 함께 만들어졌던 로고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업 영역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로고들이 생겨나고 또 사라지게 되면서 변화가 생겼습니다.

▲ 2014년~2020년까지 사용해온 계열사 브랜드 아이덴티티 로고

대문자로만 이루어진 로고, 소문자로만 이루어진 로고 또는 하나의 채널에 3가지의 로고가

존재하는 경우처럼 YTN 계열사들의 로고는 다양한 형태로 존재했습니다.

이처럼 하나의 브랜드에 여러 가지 로고가 혼용되는 것은 고객들에게 브랜드 이미지 혼란을 주게 되며

뚜렷한 브랜드를 구축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이번 개선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개선 시 고려한 요소

이번 개선 시 핵심 목표는 1) 로고의 통합 2) 구성원들의 의견 반영이었습니다.

여러 가지 형태로 변형되어온 로고들을 각 채널 및 실국별 하나로 통합하여

이를 경험 접점에서 일관되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야 했고

계열사별 구성원의 보편적 의견이었던

본사 브랜드 이미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기, 각 실국별 활용할 수 있는 주요 색상 지정,

브랜드 가이드에 접근과 활용이 어렵다 같은 의견을 해결할 수 있도록 방법을 모색해야 했습니다.

제작 과정 및 개선된 아이덴티티 요소의 특징

계열사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선에 대해 모두 공감하고 있었기 때문에

현황조사 및 내부 인터뷰, 유사 브랜드 리서치를 거친 뒤 내용을 취합하여 개선의 방향성을 확정하였습니다.

그로써 확정된 로고 타입의 디자인 방향성 3가지는

첫째, 실국별 각기 다른 서체와 두께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로고 이미지를 통합하는 것.

둘째, YTN 본사 로고와 계열사 로고들의 무게감을 맞추는 것.

셋째, 기존에 있던 서체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닌

원형 심볼과 YTN 로고 타입의 특징을 담아 새롭게 레터링 하는 것이었습니다.

▲ YTN CI 로고의 특징

YTN의 로고의 무게감과 원형 심볼과 모서리의 곡선의 형태적 특징을

계열사 로고 타입에 반영하는 것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대문자로 조합되었을 시, YTN의 로고타입과 충돌되어 가독성이 떨어지는 점을 고려하여

사용자가 볼 때 가독성이 좋은 소문자를 기본으로 레터링 되었으며,

라디오와 사이언스의 경우 한글 로고 타입으로 채널 이미지 구축을 하는 방향으로 추진되었습니다.

▲ 개선된 계열사 브랜드 아이덴티티 로고

개선된 로고 타입은 두꺼워진 두께와 넓은 자폭을 가지는 네모틀 구조를 통해 안정적인 인상을 주며,

심볼 마크의 원, YTN 로고 타입만의 모서리 곡선의 형태적 특징을 담아 부드럽고 밝은 느낌을 줍니다.

또한 로고의 크기를 YTN 로고 타입의 ⅘ 크기로 키워 무게감을 동일시하였습니다.

▲ 개선된 계열사 브랜드 아이덴티티 로고 타입의 특징

적용 예시




마치며

이번 브랜드 아이덴티티 가이드라인은 구성원의 의견에 따라

YTN 그룹웨어의 문서관리-문서양식에 다양한 버전으로 게시되어 접근이 용이하도록 하였고,

출판되는 가이드북 또한 부담스럽지 않은 책의 크기와 간결한 내용으로 구성하여

구성원들이 가이드라인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가이드라인은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규정해놓은 문서입니다.

구성원들이 공통된 규칙을 지키고, 외부에도 일관된 이미지를 전달하며

브랜드 이미지가 훼손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드팀에서는 이번 개선을 첫걸음으로 YTN이 지향하는 가치가 브랜드의 실제 행동들과 일치하도록,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나가는 다양한 브랜딩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기대해주세요!

※ 내부 구성원은 [YTN 그룹웨어 - 공지] 혹은 [YTN 그룹웨어 - 문서관리 - 문서양식]에서

이번 개선된 계열사 브랜드 아이덴티티 파일과 가이드라인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